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/Node.js

Node.js 강좌 # Node.js가 뭘까?

Node.js라는 플랫폼을 들어봤는가? 국내에는 아직 잘 보급되어 있지 않고 강좌도 많이 존재하지는 않지만, 상상을 뛰어넘는 강력한 기능으로 유용히 쓰이는 서버 프로그램이다. 그럼, 자세히 알아보도록 하자.


# Node.js?


Node.js는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. 굳이 실행 방식이 비슷한걸 따져보자면, Python 정도가 있겠다.


다른 언어에 비해 비교적 쉬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밍할수 있기에, 기본 개념 몇가지만 이해하고 나면 못하는게 없다고 할 정도로 막강해진다.


▲ node.js 로고


# 어디에 사용하지?


아마 이게 가장 의문이 드는 점이었을 것이다. 그래봐야 웹에서만 겨우 쓰이던 언어인 JS일 뿐인데 어떤 기능을 할지 말이다.


하지만 node.js에는 막강한 무기 하나가 있다. 바로 '모듈' 이라는 것이다. C++같은 언어의 '라이브러리'라고 보면 되는데, 가장 기본적 모듈인 파일입출력, 명령실행 등에 기반해 또 새로운 모듈을 창출하고, 그 모듈을 또 참조해서 만들게 된다. (모듈내에서 모듈을 사용)


또한 모듈은 직접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, npm이라는 모듈 공유 시스템을 이용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.


추가로, 기본적으로 http같은 서버에 특화되어 있기에 웹서버를 구축하거나 운영하기가 상당히 편리하다.




# 작동 방식은?


절차지향적인 C같은 프로그램과는 '정반대' 이다. javascript라는 언어의 특성상 순서대로 읽기는 하지만, 주 코드나 리스너 선언 외의 작업에는 절차라는 것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도 되며, 대부분이 리스너 선언인 것을 볼 수 있다.


직접 해 보면, 이벤트 기반으로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. 화살표 문구나 function이라는 글자를 아주 많이 쓰게 될 것이다.





# 한줄 요약


Node.js 플랫폼은 javascript 기반으로 돌아가는 이벤트형 언어이며, npm이라는 모듈공유시스템을 통해 편리하게 여러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 알아두면 유용한 언어다.


node.js가 배우고 싶거나 더 알아보고 싶다면 이 블로그의 node.js 카테고리를 참조해 보면 되겠다. 그럼 이만 마치겠다. 끝.